알루미늄 볼트 아노다이징 제거

현재 사용하고 있는 KCNC 브레이크 레버의 고정 볼트는 노란색 알루미늄 볼트입니다.아노다이징 되어 있어서 예쁘긴 한데 자전거에 노란색이 없어서 좀 어울리지 않아요.그래서 아노다이징을 제거하기로 결정.

알루미늄 아노다이징을 떼어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수산화나트륨(중성소다) 용액에 넣으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아노다이징(산화피막)이 제거됩니다.수산화나트륨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은 1kg에 4000원 정도로 매우 저렴합니다.

그런데 일반 수산화나트륨을 녹여 쓰기보다는 수산화나트륨이 들어 있는 펑크린을 많이 씁니다.수산화나트륨에 비해 구하기 쉽고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집 안에서 잘 찾아보면 하나쯤은 나와요.유한 팬크린에는 수산화나트륨이 3.9% 들어 있는데 이 정도만 들어 있어도 대부분의 아노다이징은 벗겨집니다.

어노다이징을 분리하기 위해 먼저 브레이크 레버에서 볼트를 분리합니다.체인링 볼트와 같은 구조이므로 체인링 볼트 고정 공구로 아래쪽을 잡고 분리해야 합니다.

볼트 분리 완료.

언뜻 보면 체인링 볼트와 비슷하지만 M8 규격이라 호환되지 않습니다.예전에 체인링 볼트로 교체하려고 했는데 안됐어요.

보시는 것처럼 너트 뒷면에 홈이 있는데 이 부분을 공구로 잡아야 제대로 잠글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육각렌치만으로 잠그고 풀도록 만들어져 사용 빈도가 매우 낮아진 공구입니다.사실 예전에도 그렇게 많이 쓰이지는 않았어요.공구명은 파크툴 CNW-2.

아노다이징을 제거하기 전에 세척부터 합니다.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그 부분이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노다이징을 제거하기 전에 세척부터 합니다.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그 부분이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조금 일찍 꺼냈더니 완전히 제거가 안되더군요.이럴 때는 닦아주고사포로 가볍게 문질러주면이렇게 알루미늄이 나타납니다.KCNC 문자는 레이저 각인이므로 아노다이징을 제거해도 남아 있습니다.레이저 각인은 샌드페이퍼를 더 강하게 하면 사라집니다.마무리로 빛을 살리기 위한 폴리싱 작업.드레메로라 빛내기가 참 편하네요.역시 비싼 도구는 가격이 많이 듭니다.빛이 되살아나 반짝반짝한 알루미늄 볼트.레이저 각인이 남아있어서 빛이 되살아나면 나름 예쁘네요.하지만 전부 빛을 내는 것은 귀찮기 때문에 보이는 곳에서만 빛을 냅니다.전동 공구를 사용해도 귀찮은 것은 귀찮은 일.원래 업체에 보내고 검정색으로 다시 아노다이징을 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잘 어울려서 그냥 쓰기로 했어요.알루미늄 아노다이징을 분리하는 것은 상당히 간단하기 때문에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한 번 떼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또한 어노다이징을 할 수도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