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코칭 전문 서적 출간 외길, ‘한국 코칭 슈퍼비전 아카데미’

전문 서적 출판으로 코칭 이론의 지평을 확대! 코칭으로 코칭 이론 정립!출판 수익은 코칭 서적 출판으로 환원!

한국코칭슈퍼비전아카데미(KCSA)는 8년 동안 오로지 코칭 전문서적 출간을 위해 매진해 왔다. 한국 코칭산업의 발전을 위해 기여하겠다는 김상복 코치(대표)의 일관된 의지가 없었다면 이미 중단된 사업이다. 좁은 전문 서적 시장 규모와 원가 상승 등 열악한 출판 상황 속에서도 60여권의 책이 출간됐다. 이 책들은 외국 코칭 전문가의 최신 이론과 프랙티스에 접근해 국내 코치들의 연구와 임상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내가 함께 해온 일에도 보람을 느낀다. 첨부파일 KCSA_출판도서목록_리플릿_20231025.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컴퓨터 저장

네이버 MYBOX에 저장

이 책들은 크게 3개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호모코칫크스시리ー즈 외국의 새로운 지도 이론과 사례를 국내에 소개하는 시리즈이다.전문 코치들이 번역에 참여하고 이를 국내 코칭 현장에 접목하는 2단계 학습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고 있다.제3세대 코칭 어프로치, 슈퍼 비전, 팀 코칭 등 비즈니스 코칭, 개인과 조직 개발 등을 주요 주제 영역으로 다룬다.호모 스피릿 쿠스 시리즈”인간은 영적인 존재”라는 명제 아래 정신 분석 심리 치료 등의 이론과 임상 실천의 다양한 접근과 연구 결과를 소개하는 시리즈이다.호모코칫크스시리ー즈과 함께 조력 전문직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 넓이를 확장하고 깊이를 심화시킬 수 있다.코칭 AtoZ시리즈의 현장에서 활동하는 국내 코치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시리즈이다.누구도 원고 제안이 가능하며, 비용 부담 없이 출판이 가능하다.코칭 이론과 기술, 코칭 프랙티스 한국 코치 협회와 ICF코칭 역량, 코칭 연구 사례 등을 주요 주제 영역으로 다룬다.

이번 제20회 대한민국 코칭콘 페스티벌에서는 전시부스를 설치하고 현장에서 책을 소개·판매하는 행사도 진행했다.

코칭 책이 이렇게도 많이 출판되는지 놀라는 분도 있었고, 책이 나올 때마다 구입하겠다는 충성 고객?도 있었다.특히 이번 행사와 때를 맞춰서 출간됐다”리더십 팀 코칭 프랙티스”이 코치들의 가장 큰 관심을 끌었다.과거 한 영웅적 지도자에 의존하던 시대는 지나갔다.팀(조직)과 팀을 둘러싼 안팎의 이해 관계자, 그리고 더 넓은 영역의 시스템과 생태계까지 고려하면서 이들 모든 가치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팀의 목표와 목적이 일치(align) 돼야 한다.이런 시대적 흐름에 초점을 맞추고 비즈니스 코칭이 이뤄지도록 돕기 위한 팀 코칭 관련 책을 시리즈로 출판하고 있다.그 밖에도 리더십 개발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만후렛도 교수의 “리더십 시리즈”, 그리고 인간의 내면을 깊이 이해하는 정신적 위기를 극복하도록 도와”정신 역동 시리즈”도 소개됐다.

코칭은 고객(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지향한다.그러나 변화는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코칭이 생각보다 훨씬 힘들다”고 토로하는 코치들은 자주 만난다.나도 처음 코칭을 배울 때 대화 모델을 갖추는 것에서 코칭 대화가 순조롭게 진행되며 고객은 곧 변화를 이루게 보였다.변화는 단순한 말투가 아님을 깨닫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현실의 복잡한 상황, 복잡한 인간의 내면과 만나면 곧 한계에 부닥치고 좌절한다.이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은 여러가지 있어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코칭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멘토 코칭을 받거나 슈퍼 비전을 받는 방법도 있다.관련 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우선 책을 통해서 기본적인 정보를 얻어 더 먼저 길을 갔다 전문가의 이론과 경험에 접촉하고 볼 일이다.뻔한 이야기지만, 책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시행 착오의 확률을 낮출 수 있다.한국에서는 아직 실행되지 않거나 연구되지 못한 사례가 책에서 소개된다.자신의 것에서 선점할 기회도 생긴다.먼저 해야 따르든 가야 한다.외국 코칭 서적의 번역에는 전문 코치가 참가한다.번역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지도 역량이 깊어지는 것은 물론 새로운 지도 영역을 개발하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 있다는 장점이 있다.아무리 그렇더라도 번역은 쉽지 못한 과정이다.일상의 시간을 쪼개야 하며 미지의 영역을 해석하느라 골머리를 앓아야 한다.한국 코칭 슈퍼 비전 아카데미가 출판한 책은 오로지 그들의 공이다.출판 담당자로 번역에 참여하는 코치들을 존경하고 항상 감사하고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